우리아기닷컴 - 유아교육 두뇌발달 애착발달 지능계발 동영상강좌
    
    
자동로그인
유아교육 게시판
유아교육 게시판
 
작성일 : 07-08-23 01:24
사물인지를 많이 할수록 똑똑한 아이로 자랍니다.
 글쓴이 : 우리아기
조회 : 9,361  
   http://uryagi.com/edu/edu_b02flv.php [2055]
사물인지를 많이 할수록 똑똑한 아이로 자랍니다.
(방송녹음이 없습니다.)
"유정임의 미시타임"
- 아장아장 뛰뚱뛰뚱 출연 방송분 다시듣기 (2007년 6월 4일 방송)
- 연관 동영상강좌 : 제2강
 
강좌진행 : 유경희선생님
- 2005년 숙명여자대학원 교육학 석사 졸업
- 2005년 PET (부모역할훈련)
- 2005년 DISC (행동유형진단)
- 2006년 CTT (창의적인교수법)
- 2006년 MBTI 강사자격취득
- 2007년 STRONG (진로탐색검사) 진단 자격취득
- 현 유아교육 전문강사
 
 
  ▶ 방송 주요내용 : 사물인지를 많이 할수록 똑똑한 아이로 자랍니다.

3000개의 사물을 아느냐 300개의 사물을 아느냐는 아이의 인지수준을 결정하게 된다.
0~3세 시기는 아무 것도 못하던 아이가 걷고, 말을 배우고, 세상과 관계를 맺기 시작하는 등 발달의 90%가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필요한 교육이 바로 학습 수용능력의 기본이 되는 인지력 교육입니다.
아이들은 날마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호기심을 느끼고, 알아가기 때문에 300개의 사물을 보여 주었느냐, 3000개의 사물을 보여 주었느냐에 따라 세상을 인식하는 힘이 다를 수 있습니다.

1. 사물의 이름을 정확히 말해줍니다.

아이에게 집안 사물들의 이름을 정확히 말해줍니다.
옷장, 신발장, 운동화, 구두, 슬리퍼, 의자, 책상, 쇼파 등등 이름을 들려주기만 해도 집중력과 인지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늘 존재하기 때문에 공기의 고마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주변에 늘 있기 때문에 당연히 알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모를때가 있습니다.
한 아이가 의자를 보면 늘 ‘앉아’ 라고 말했습니다. 엄마는 ‘의자에 앉고 싶다’는 말을 줄여서 하는 말이거나 ‘의자에 앉으라’는 얘기인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의자를 달라고 할 때도 ‘앉아 줘’ 라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신발을 ‘신어 줘’ 라고 하기도 하구요. ‘신발을 신겨 주세요’ 라는 말을 이렇게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늘 아이에게 엄마가 ‘신어’ ‘빨리 신어’ ‘잘 신어야지’ ‘앉아’ ‘여기 앉아’ 라고 들려주었기 때문에
의자를 앉아로, 신발을 신어로 인식한 것이었습니다.
또, 아이들이 잘 모르는 단어가 <신호등> 입니다. 빨간 불이면 멈추고, 초록불이면 건너간다는 것은 너무 잘 알지만 정작 그것의 이름은 들어보지 않아서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유아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부터 유아가 아직 경험하지 못한 바다 속이나 세계 여러나라 등의 사물 까지 폭넓게 경험시켜 주는 것은 두뇌도 함께 자라게 합니다.

2.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은 인지력이 자라는 증거랍니다.

유아는 말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주변 사물의 이름에 대해 엄마에게 곧잘 질문합니다.
집안에만 있지 말고, 놀이터에도 가서 놀이기구의 이름도 알려주고, 공원에서 꽃, 풀, 새의 이름도 들려주고, 개미나 무당벌레 같은 곤충들도 보고, 동물원에 가면 사자, 코끼리, 기린, 원숭이, 공작도 보고 식물원에 가서 선인장, 벌레잡이 식물 등등을 보여주면 아이는 세상을 폭넓게 인식하고 점점 세상이 흥미롭고, 신나는 <호기심 천국> 됩니다.
그러다가 3세가 되면서는 단순히 이름만이 아니라 왜? 라는 질문을 하기 시작하면서 사물의 원리나 현상들을 궁금해 하게 됩니다. 바람이 왜 부는지? 잠을 왜 자야 하는지? 왜 떨어지는지? 등등을 궁금해 하는 것 역시 유아기에 습득해야 할 세상에 대한 정보이자 아이들이 경험하는 세상입니다.

미국의 UCLA대학에서 4살 된 아이와 44세 된 어른을 비교집단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4살 된 아이들은 하루평균 98회 질문을 했지만 44세 어른들은 1주 단위로 측정 불가, 일주일에 3-4번 정도의 지적인 질문을 한다고 합니다.

이만큼 아이들은 세상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고, 그래서 매일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이것이 학습능력을 키우는 것이란 얘기입니다.
호기심을 느끼지 않는 아이는 집중하지 않고, 궁금한 것이 없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고
반대로 호기심이 많은 아이는 궁금하기 때문에 관찰하게 되고, 집중하게 되고, 그래서 새로운 사실들을 학습하게 되어 학습량이 저절로 많아집니다.

3. 비디오는 좋지 않아요.

비디오를 틀어주면 아이가 혼자 있게 되어 엄마들이 다른 일을 할 수 있어 좋아하시죠?
비디오에는 움직임이 있어서 아이들이 집중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비디오의 전파나 기계음이 아이들을 산만하게 만든다는 연구 보고가 있은 후로 만2세가 될 때까지는 비디오를 보여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첫째, 기계음에 익숙한 아이들은 사람 소리에 자극을 덜 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둘째, 화면 전환이 많은 애니메이션 등의 비디오일 경우 5분 이내로 시청해야지 이 시간을 넘으면 움직임이 많이 않으면 지루해 하고 관심을 보이지 않는 등 산만해져서 한 곳에 집중해서 학습하는 능력이 오히려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유경희였습니다.


 
   
 

이전 화면으로 다음으로   위로
I 엄마튼튼 I 월령별육아법 I 이유식 I 육아용품 I 월령별놀이법 I 유아교육강좌 I 건강정보 I 아토피 I 쇼핑몰 |
| 회사소개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고객센터 | 이용안내 |
| 상호 : 우리아기닷컴 | 전화 : 02-848-0248 | 대표 : 백승운 메일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윤의숙 uryagi@naver.com | Hosting by 심플렉스인터넷(주) |
|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대림동 865-1 4F | 사업자등록번호 : 219-02-37779 | 통신판매업 : 2010-서울영등포-0137 | 사업자정보확인 |
| Copyright ⓒ 2000-2014 우리아기닷컴 all rights reserved |
공구상품
윤남텍가습기
\62,900
미설정미기
\350,000
하우쎈침구
\229,000
루테리유산균
\67,500
베이포이즈
\6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