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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유식 뉴스 ]
 
작성일 : 11-09-08 03:15
우유품목 가격·품질 비교 정보 제공
 글쓴이 : 우리아기
조회 : 6,232  
   0907_milk.hwp (1.3M) [0] DATE : 2011-09-08 03:15:28
   http://www.cacpk.org/ [1297]
유기농우유 : 일반우유에 비해 품질의 차이는 없으면서 가격은 최대 2.7배

성분강화우유 : 일부제품, 강화성분의 함량이 일반우유에 비해 오히려 미달

PB우유 : 품질이 일반우유와 균등하면서 가격은 11∼22% 저렴

용기크기는 일반우유와 동일하지만, 일부유기농·강화우유의 실제용량은 적음

 

◇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재옥)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기농우유, 칼슘 등의 강화우유, PB제품 우유를 대상으로 일반우유와 비교한 가격·품질에 관한 정보를 생산하였다.

* PB (Private Brand) : 판매사업자가 소유·관리하는 상표

◇ 최근 우유 제조 업체들이 ‘웰빙 식품’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증가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일명 프리미엄 우유를 생산·공급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선택을 지원해주기 위해 이들 제품을 대상으로 가격·품질 비교 정보 생산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소시모는 유기농 우유·강화 우유·PB제품 우유와 일반우유간의 품질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축산물 가공기준 및 성분 규격’에 따른 검사, 항생제와 농약의 잔류량 검사나 강화성분 함유량 검사를 실시하였다.

ㅇ 검사는 공인된 시험기관에 의뢰하여 6월말부터 8월까지 실시하였다.


 

1. 일반우유와 비교한 가격·품질 결과

가. 유기농우유

□ 남양유업, 매일유업, 파스퇴르유업이 공급하고 있는 3개 유기농 우유는 일반우유에 비해 항생제와 농약의 잔류량, 칼슘 함유량 등 기본항목 검사 결과 품질 측면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2배에서 2.7배까지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 유기농 우유와 일반우유간의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요인에 대해 일부 업체들은 유기농 사료의 가격이 일반사료에 비해 비싸, 유기농 우유의 원유 가격이 일반우유의 원유에 비해 비싸다는 점을 들고 있으나 유기농 사료의 가격이 일반사료에 비해 비싼 정도가 50∼60%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3개 우유업체가 책정한 유기농 우유의 소비자가격은 과다한 것으로 판단된다.

나. 강화우유

□ 서울우유가 공급하고 있는 비타민 강화우유 ‘뼈를 생각한 우유 엠비피’는 “필수 비타민 7종,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D3를 비롯, 비타민A, B1, B2, B6, 니아신아미드, 엽산을 첨가하였습니다”라고 표시하면서 일반우유에 비해 가격은 1.2배(1,000ml 가격 2,670원 : 2,150원) 비싼데, 비타민A의 경우 그 회사가 공급하고 있는 일반 우유인 ‘서울우유’에 비해 65% 수준으로 오히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우유, 파스퇴르유업, 푸르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5개사가 공급하고 있는 칼슘 강화우유를 대상으로 일반 우유와 비교·분석해 본 결과, 강화우유의 칼슘 함유량은 일반우유에 비해 1.5배에서 3.2배이면서 가격은 20% 정도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다. PB 우유

□ 매일유업이 제조한 이마트 PB제품인 ‘이마트우유’와 동일 제조사의 일반우유인 ‘매일 오리지널’을 비교해 보면, 칼슘, 비타민 함유량 등의 품질 측면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데, ‘이마트우유’가 22% 정도 저렴(우유 1,000ml 가격 1,690원 : 2,180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 (주)푸르밀이 제조한 롯데마트 PB제품인 ‘초이스엘 신선함이 가득한 우유’는 동일 제조사의 일반우유인 ‘푸르밀 우유애’에 비해 칼슘함량 등의 품질 측면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데, 가격은 오히려 11% 정도 저렴(우유 1,000ml 가격 1,690원 : 1,890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소비자에 대한 당부사항

□ 소비자들께서는 소시모가 이번에 생산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를 토대로 앞으로 우유제품을 구매 선택할 때 보다 합리적으로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 특히, 우유제품은 같은 크기의 용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의 용량은 각 제품별로 다르다는 점을 감안하여 소비자들께서 우유제품을 구매선택함에 있어서는 단순 가격비교를 넘어 단위 용량당 가격비교에도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3. 사업자에 대한 당부사항

□ 지난달에 우유업체와 낙농업체들간의 협상을 통해 원유가격을 1리터당 (130)원 인상하기로 하였는데, 앞으로 우유업체들은 원유가 상승을 구실로 하여 우유 소비자 가격을 과도하게 높게 책정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 각 유통매장에서는 우유 제품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각 제품의 용량이나 용량단위당 가격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들이 잘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표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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