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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용품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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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 뉴스 ]
 
작성일 : 12-03-28 12:11
'외제 유모차 바가지' 현지보다 2.2배 비싸
 글쓴이 : 우리아기
조회 : 5,538  
   20120328_baby.hwp (650.5K) [0] DATE : 2012-03-28 12:11:33
   http://www.consumerskorea.org/ [1444]
유모차 가격 및 유통구조 조사 결과
 
해외브랜드 유모차 국내판매가격에 비해 최대 2.2배 비싸 
 



▪ 해외브랜드 유모차의 경우 국내판매가격은 외국(소속국 및 생산국 제외)에 비해 최대 2.2배까지 비쌈 (스토케 1.6배, 맥클라렌 1.7배, 잉글레시나 2.2배, 퀴니 2배)

▪ 보령메디앙스를 통해 독점판매되는 부가부, 퀴니, 맥시코시의 네덜란드 현지가격은 51만8천원에서 82만9천원등으로 가격차가 있음에도 한국 판매가격은 105만원으로 동일

▪ 동일 제품에 대한 백화점 판매가격은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최대 1.88배 더 비쌈

▪ 국내 판매가격이 비싼 것은 독점 수입‧유통과 소비자들의 비합리적인 선호에 기인

 

◇ 2010년 소비자시민모임 국제물가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에서 판매되는 해외브랜드 유모차 가격은 해외 24개국과 비교해 가장 비쌈에도 불구하고 국내 유모차시장은 해외브랜드 유모차가 반절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브랜드 제품의 생산 및 판매는 점차 감소하고, 고가의 수입유모차는 판매량이 더욱 늘어나는 추세에 있는 등 유모차시장에서 악순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이에 (사)소비자시민모임(김재옥 회장)은 유모차시장에서의 합리적인 거래‧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국내외 유모차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유모차의 유통채널별 가격수준과 국내외 가격수준에 관한 정보를 생산하였다.

○ 조사 기간 : 2012년 2월 12일 ~ 2월 29일

○ 조사 내용

- 국내 판매 유모차 가격 조사 : 해외브랜드 유모차 16개 제품, 국내브랜드 유모차 9개 제품

- 해외브랜드 유모차의 해외 가격 조사 : 16개 제품

○ 조사 대상 매장

- 국내 유모차 가격 조사 : 백화점(롯데, 신세계, 현대),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킴스클럽), 인터넷 쇼핑몰의 유모차 가격

- 해외 가격 조사 : 미국, 일본, 네덜란드, 이태리, 스페인(해외브랜드 유모차 브랜드국 위주로 선정)

○ 조사 방법

- 조사원이 직접 백화점, 대형마트, 유아용품 전문매장을 방문하여 유모차의 모델 및 소비자 판매 가격을 조사함

-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해외브랜드 유모차의 해외 5개국(미국, 일본, 네덜란드, 스페인, 이태리) 판매 가격에 대해 직접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조사함

■ 유모차 가격 조사 결과

1. 국내 유모차시장 조사 결과, 롯데‧신세계‧현대 등 우리나라 3대 백화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모차는 총 44개 제품이었는데, 이중 해외브랜드 유모차가 41개(93%)였고, 국내브랜드 유모차는 3개 제품(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 해외브랜드 유모차의 국내외 가격차를 조사한 결과 국내 판매가격이 외국의 판매가격에 비해 최고 2배 이상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잉글레시나, Trip제품)

□ 국내 및 5개국에서 공통으로 판매되고 있는 해외브랜드 유모차(스토케‧오르빗‧부가부‧맥클라렌‧잉글레시나‧퀴니 6개 브랜드 10개 제품)의 국내외 가격을 비교한 결과 잉글레시나의 아비오(Avio) 제품을 제외하고는 한국에서의 가격이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 해외브랜드 유모차 10개(오르빗, 부가부, 퀴니, 맥시코시, 캄, 잉글레시나, 제인, 미마, 아프리카, 콤비)의 국내 판매 가격과 해당 브랜드국의 판매 가격을 비교해 본 결과, 한국이 제품에 따라 최소 2만3천원(1.06배)에서 최대 1백만1천원(2배 이상) 더 비싸게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해외브랜드 유모차는 대부분 백화점을 통해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수입업체와 공급업체가 독점적으로 정해져 있어 경쟁을 통한 가격형성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4. 국내에서 판매되는 해외브랜드 유모차의 유통과정 및 마진 등에 대해 유통 관계자를 통해 조사해 본 결과, 국내 수입 유모차의 수입업체 유통마진은 30% 내외, 공급업체 마진은 15~20%, 유통업체(백화점) 마진은 30~35% 정도이며, 여기에 물류비용(5~7%), AS비용(10% 내외), 판촉지원비용(10% 내외)등의 제반 비용이 포함되어 최종 소비자 판매 가격은 수입원가 대비 3배 이상으로 책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백화점,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 판매점별 가격도 그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브랜드 유모차의 경우 백화점 판매가격이 대형마트‧인터넷 최저가 가격과 비교해 최저 1.14배에서 최고 1.44배 더 비쌌다.


■ 향후 대책

1) 소비자시민모임은 이번에 파악된 유모차 시장의 가격정보를 바탕으로 해외브랜드 제품의 국내 판매 가격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책정될 수 있도록 업체에 촉구할 예정이다.

○ 필요한 경우에는 우리나라 소비자들과 함께 인터넷 등을 통한 소비자운동도 전개해 나갈 것이다.

2) 소비자시민모임은 해외브랜드 유모차가 국내브랜드 제품과 비교하여 가격이 높은 만큼 품질이 우수한지 여부에 관해 국제소비자테스트기구와 연계하여 국제적인 기준에 의한 가격과 품질을 종합적으로 비교할 계획이다. (정보생산은 10월경 예정)

○ 유모차의 국제 품질 비교 평가는 국제소비자기구 소속 회원 단체가 주축이 되어 각 국에서 생산 판매하고 있는 유모차 제품의 품질을 국제적으로 동일 기준에 의해 평가해 봄으로써 소비자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참 잘했어요!
유용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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